본문 바로가기
[제품] 이야기

오래된 공유기를 바꾸면 인터넷 속도가 빨라질까? - (8년된 공유기 교체기)

by 헤이나우
반응형

오래된 공유기를 요즘 공유기로 변경하면 인터넷 속도가 빨라질까요?

만약 빨라진다면 얼마나 빨라지고 어떤점이 좋아질까요?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오래된 공유기를 새걸로 변경해 보고 각각 속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쓰던 공유기를 소개드리겠습니다.

 

ipTime A2004NS plus

2014년 4월 출시 된 모델로 당시 3~4만원쯤 했던거 같습니다. (정확히 기억이 안나네요)

거의 8년정도 썼네요 여태까지 문제는 없었고 고장나서 이번에 변경한건 아니고 그냥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나 궁금해서 새걸로 사봤습니다. 

스펙은 당시에도 무난했고 특별히 비싼공유기도 아니고 좋은 기능도 없습니다. 최고 무선속도는 867Mbps이네요

 

ipTime A3004T 

이번에 새로산 공유기 입니다. 가격은 6만원이고 WIFI5까지 지원하네요 특별하게 좋은공유기도 아니고 무난한 공유기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해당 모델 스펙인데 놀라운점은 8년전 모델과 무선속도가 같네요 아무리 같은 WIFI5이지만 좀 아쉽네요 조금은 더 빨라질줄 알았는데 하지만 기기자체 성능이 많이 좋아졌네요 그리고 유틸절인 다른 기능들도 많아졌구요 요즘 많이 한다는 Mesh기능도 있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속도비교

속도 비교는 총 3번씩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공유기를 바꾸기전에 테스트하고 바꾸고 바로 테스트 했기 때문에 거의 같은 시간에 속도 체크를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 3가지를 테스트하였습니다. (유선, 무선 5g 유선2g)

참고로 무선에는 5G, 2.4G이렇게 두가지가 있는데 5g는 속도가 빠른데신 벽이 있거나 멀어지면 속도가 많이 느려지고 2.4G는 장애물을 잘 통과 하는 반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과를 보는데 참고 바랍니다.

 

유선

012
바꾸기전 구성 공유기
012
바꾼 후 속도

fast.com사이트에서 비교를 해보았고 전과 후 속도가 비슷한걸 볼 수 있습니다. 딱히 차이나는 속도는 아닙니다.

 

반응형

 

무선 - 2.4G

012
변경 전
012
변경 후

무선 속도도 크게 다른 게 차이가 나질 않네요 거의 비슷한 속도로 보입니다. 오히려 바꾸기전 속도가 더 빠를때가 더 많네요

무선-5G

012
변경 전
012

변경 후가 빨랐지만 이것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정도였고 구형에서도 가끔 저런 속도가 나올 때도 있었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결론

이것저것 테스트 해봤지만 속도가 비슷했습니다. 다만 신형이 좋은건 좀더 안정적인 인터넷환경과 여러명이 같이 붙었을때 속도가 구형보단 많이 좋을거라 예측이 되지만 혼자서사용한다면 크게 속도차이는 의미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저희집 망이 500메가 망이라서 wifi6까진 필요없을 뿐더러 저것보다 더 좋은 속도가 필요가 없어서 속도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점에선 크게 실망은 안했지만 씁쓸하네요 그래도 8년된 기기와 속도가 거의 같다니...

 

공유기를 새로사시는 분은 인터넷 속도가 아주 빨라지겠지 생각하고 사시는 분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다만 공유기의 스펙이 좋아져서 여러명이 같이 써야할때는 당연히 더 좋은 속도가 나올것입니다. 하지만 혼자또는 2명정도에서 쓰신다면 오래된 공유기라도 구지 바꿀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괜히 바꿨나....그냥 좀더 쓸껄하는 생각도 드네요)

 

 

 

 

잠시만! [Hey To Do]앱을 소개합니다. 

Hey To Do앱은 할일앱을 관리하는 심플한 앱입니다.

할일을 등록하면 등록한 [할일]을 [캘린더]와 [해시태그]로 분류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iOS, Android모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현재 무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꼭 한번 써보세요!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heynow.todocalendar&pli=1

 

iOS 다운로드

https://apps.apple.com/us/app/hey-to-do-calendar-hashtag/id6475393572

 

 

 

iOS, Android모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heynow.todocalendar&pli=1

 

iOS 다운로드

https://apps.apple.com/us/app/hey-to-do-calendar-hashtag/id6475393572

반응형

댓글